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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CM

전문화된 기술력과 검증된 실무능력을 통해
고객의 business의 성공을 가능하게 최적의 시스템을 구축합니다.

SCM은 부품 공급업체로부터 최종 소비자까지의 물류, 정보, 자금 흐름의 최적화를 도모하는 것으로, 과거의 기업들이 추구하던 내부 기능 중심의 물류 개선에서 탈피하여 공급자에서부터 협력업체, 고객까지를 하나의 통합된 프로세스를 통해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공급망 관리를 말한다.

물류의 기본적 기능인 재산과 소비의 장소, 시간, 수량, 품질,가격 등을 조정하는 역활을 합니다. SCM은 공급 ·생산업체에서 고객까지 거래 관계에 있는 모든 기업들 간에 IT를 이용하여 실시간 정보 공유를 실시하고, 시장이나 수요자들의 요구에 기민하게 대응하기위한 목적을 갖습니다.

SCM의 필요성

기업들은 현재까지도 기업 내의 생산성 향상을 위한 리드타임 단축, 원가 절감, 품질 향상, 정보화, 자동화등 컴퓨터 통합 생산(CIM) 구축 등을 위해 노력해 왔으며, 최근에는 외부의 가치 사슬 도는 공급만 관리를 중요하게 인식하게 됨 부품 및 기자재 공급의 납기, 품질에 대한 불확실성과 수요 및 주문의 납기 수향 등의 불확실성을 제조업체 내에서 수동적으로 흡수하여, 생산 계획을 편성하고 재고를 관리하여 리드타임을 단축하고 재고를 절감하는 데 한계성이 나타남, 기업 간의 경쟁이 치열해짐에 따라 원가 및 납기의 개선이 시급하게 요구되며, 특히 고객 지향, 고객 만족 등 시장 요구에 대한 적응을 위해 공급망의 혁신에 대한 요구가 증대

SCM 세부 구성도

세부구성

시스템의 구성 요소

공급망 기획(SCP; Supply Chain Planning) : 수요부터 생산 계획 및 생산 과정을 계획하는 과정
  • 수요 계획 : 시장 예측, 판매 촉진 기획 등의 정보를 기초로 수립
  • 제조 계획 : 제조와 관련된 모든 일정을 세부적으로 관리 및 조정
  • 유통 계획 : 물류상의 운영 계획을 수립
  • 운송 계획 : 자원에 대한 배분 계획을 수립
공급망 실행(SCE; Supply Chain Execution) : 제품이 소비자에게 도달하기까지의 물류 흐름 및 재고 관리
  • 주문 관리 : 주문 이행, 주문 확인, 주문 처리
  • 생산 관리 : 제품 및 서비스의 생산 과정에 대한 전체적인 관리
  • 유통 관리 : 상품 및 서비스가 고객에게 전달되도록 관리
  • 역물류 관리 : 제품의 하자나 제품의 보상 판매 등의 이유호 고객으로부터 상품 또는 서비스를 돌려받는 부분의 관리

SCM의 도입 효과

  • 재고 감소
  • 업무 처리 시간 단축
  • 안정된 공급
  • 기업의 이익 증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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